고배당 저변동성 SPHD ETF , 월세처럼 매달 배당금 받는 방법!!

sphd etf(Invesco S&P500 High Div Low Volatility ETF) 란 S&P 500 지수 중 변동성이 낮고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으로 구성된 ETF를 말합니다.

전세계의 주요 주가지수를 결정하는 S&P 500, 나스닥종합지수, 다우존스지수가  지난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이번주 발표되는 엔비디아의 실적이 예상치를 웃돌게 된다면 랠리는 더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S&P 500(미국 스탠다드앤드푸어스)지수를 구성하는 상장 기업 중 올해 1분기 실적 발표시 인플레이션을 우려한 기업 수가 직전 분기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플레이션 단어를 언급한 기업은 219개로 2021년 1분기 이후 최저 수준이라고 해 기대치를 더욱 높이고 있어요.

점점 랠리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개별 투자에 따른 위험을 피하면서 고배당 ETF,  SPHD 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HD ETF

국내 고배당 ETF
국내 고배당 ETF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32550671 자료 참조

 

sphd etf란?

S&P 500에 속해 있는 주식 중에서 배당을 많이 주고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선정하는 ‘S&P 500 Low Volatility High Dividend Index’ 지수를 따라 운용되는 etf로 ,s&p 500 안의 75개 고배당 주식을 선별해 주가 변동성이 낮은 50여개 주식에 분산투자하는 etf를 말해요.

SPHD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만 종목을 선별하며, 섹터별 가중치는 25%로 제한되고 경기방어적인 산업들의 비중이 높은 유틸리티, 비내구소비재, 통신서빗, 보건의료기술 등에 투자를 합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달리 분기 배당 또는 매월 배당을 주는 주식이나 etf 가 많기에 배당금 예측도 쉽고 배당금 지급도 빠른 편이며 또한 미국 주식시장은 매년 배당금을 늘려 기업의 성장을 자랑하기도 해요.




스톡옵션 주식매수선택권 용어 구성요소 6가지

 

SPHD 장점

1.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월배당으로 투자자들에게 정기적인 현금흐름을 제공
2. 연평균 4%대에 달하는 고배당으로 꾸준한 배당금 증가
3. S&P 500 지수 구성종목 중 변동성이 낮은 주식에 투자해 beta가 0.5로 낮은 저변동성으로 상대적 안정적인 수익 가능
4. etf 1주당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적립식으로 투자 가능
5. S&P 500 지수내 광범위한 부문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여 다양한 산업 전반의 다각화를 달성 가능

 

SPHD 단점

1. 상대적 안정적 수익을 제공하는 특정 부문에 높은 집중도로 인해 다각화 혜택의 제한 가능성
2. 강세장에서는 성장 지향적이고 변동성이 높은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낮고 배당성이 높은 주식은 저조한 성과로 낮은 전체 수익률
3.SPHD의 비용 비율은 현재 0.30% 정도로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체 수익률이 낮아지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4. 금리변화에 민감한 고배당주는 금리가 상승시 채권 및 기타 채권 투자에 비해 떨어지는 매력도로 인해 가격의 영향이 생길 수 있어요.

 

SPHD 배당금, 배당일

SPHD는 매월 3번째 월요일이 배당락일로 배당락일 4일 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어요.

 

미국 sphd etf 투자 방법

2012년 10월 글로벌 자산운용사 인베스코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운용 수수료는 0.3%, 운용 자산 40억 달러입니다.

증권사에 예수금을 입금한 후 달러로 환전을 한 뒤 SPHD를 검색해서 상품을 찾은 후 매수하면 됩니다. 




국내 고배당 ETF

국내 고배당 etf의 경우도 은행주들의 고공 행진의 영향으로 수익률은 많은 상승을 보여 고배당 ETF의 연 배당율도 5%에 달한다고 하네요. ‘ARIRANG 고배당주는 전년도 분기·기말 배당을 모두 합쳐 5월에 지급, ‘HANARO 고배당 ’ ‘KBSTAR 고배당’ ‘KODEX 고배당’은 1년에 네 번 2, 5, 8, 11월에 지급합니다.

마치며!!!

SPHD는 퇴직자나 보수적인 투자자들과 정기적인 수입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투자가 될 수 있어요. 그러나 강력한 강세장을 활용하려는 투자높은 성장 잠재력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듯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연평균 4%대의 배당금으로 안전한 투자처를 찾는 분에게 아주 매력적이며 또한 분산 투자 목적으로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