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얼굴 모공 관리 축소 줄이기 치료 TIP 5!!

어린아이의 얼굴이라는 뜻의 동안은 나이를 먹었어도 얼굴이 어려보인다던가 피부가 주름이나 잡티가 없어 깨끗해 제 나이로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잖아요. 반대말로는 실제 나이보다 훨씬 나이 들어 보이는 노안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동안과 노안을 나누는 이유 중 하나가 주름 잡티도 없고 얼굴이 깨끗하며  작고 갸름하고  얼굴 모공도 없어야 동안이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준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엄격하죠.

그런데 얼굴 모공이 넓어졌다고 동안을 포기하고 그냥 살아야 할까요?




얼굴 모공

 

얼굴 모공
얼굴 모공 Pixabay로부터 입수된 Irina Gromovataya님의 이미지 입니다.

 

 

모공이란 털이 자라는 구멍 즉, 체모나 털뿌리 부근 피지선의 피지가 피부속에서 피부 밖으로 분비되는 통로를 말하는데 얼굴에는  2만개 이상의 모공이 있으며 지름은 약 0.02~0.05mm로 매우 작고, 1㎠당 100~120개 모공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모공 확장의 주요 원인

 

얼굴 모공
얼굴 모공

 

 

1. 피지 과다 분비 : 피부의 피지선이 과활성화되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어요.

2. 피부 노화 :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어 모공이 확장 될 수 있어요.

3. 호르몬 불균형 : 생리, 임신, 출산등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지 분비가 증가하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어요.

4. 잘못된 피부 관리 : 과도한 세안, 자극적인 화장품 사용, 소홀한 클렌징 등이 모공 확장을 유발할 수 있어요.

 

등드름과 여드름 차이, 흉터 제거 없애는 법!!

 

5. 자외선 노출 : 계절에 따른 자외선 노출은 모공 확장을 유발할 수 있어요.

6. 스트레스 :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모공 확장을 초래하기도 해요.

7. 유전적 요인 : 모공 크기는 유전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8. 질병 : 일부 피부 질환, 내분비 질환 등이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모공 관리 및 예방법

1. 피부 수분 유지 :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의 균형이 깨져 자연히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각질과 노폐물이 모공을 막게 되며 여드름을 유발해 모공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습이 중요합니다.

2. 비코메도제닉 제품 사용 : 모공을 막지 않고 피부에 자극이 적으며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하지 않는 성분인 비코메도제닉 제품을 사용하여 모공 막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지 조절 : 피지 분비를 줄이기 위해 미지근한 물과 자극이 적은 약산성 비누를 사용하고 수분이 많은 젤 타입이나 로션을 사용하며 일주일에 최소 두번 마스크팩 사용 및 딥 클렌징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해서 각질을 제거하면 좋아요.

4. 피부 온도 관리 : 피부 온도가 높아지고 온도가 1℃ 올라가면 피지 분비량도 10% 증가하며 모공이 확장되므로 쿨링 케어가 중요합니다.  얼음팩 등으로 피부를 식혀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세안시 적절 온도는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세안하고 마무리 헹굼도 약간 시원하다 느껴질 정도의 온도로 관리를 하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자외선 차단 Pixabay로부터 입수된 Karolina Grabowska님의 이미지 입니다.

 

5. 자외선 차단 : 자외선은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색소 침착과 모공 확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 사용 및 올바른 세안법이 중요해요.




남자 얼굴 모공 관리

남자가 여자보다 유분과 피지 분비가 많아 모공속 노폐물로 모공이 함께 커지게 되며 노화가 빨리오게 되기에 남자들도 피부 관리에 고민이 많다고 해요.

남성이 여성보다 피부가 두껍고 딱딱하며 피부결도 쉽게 거칠어지며, 수분량은 보통 여성 피부의 절반 이하 수준이라 쉽게 건조해지며 피부 처짐과 주름 등 다양한 피부 고민이 생길 수도 있어요.

남성은 여성보다 수분량이 적기 때문에 피부가 피지를 분비해 피지 분비량이 여성보다 3배가 많아 피부가 청결하지 못하게 보이며 여드름 피부트러블 피부염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면도기 사용으로 인한 피부 손상, 스킨케어와 자외선 차단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보니 건조, 주름, 기미, 탄력 저하와 모공 확장에 관한 고민이 생기게 되죠.

남자의 모광 관리법은 여자와 다르게 하루 아침과 저녁에 세안을 2번 하는게 좋은데 아침 세안은 밤새 모공에서 생성된 유분을 제거하고 밤에 세안시에는 낮 동안 쌓인 외부 물질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공 줄이는 세안법

수건에 물을 적셔 짜낸 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가열한 후 얼굴에 스팀타월을 가볍게 얹었다가 열기가 식으면서 열린 모공을 폼 클렌저와 약산성 세안 비누로 부드럽게 세안하고 마무리는 찬물로 헹궈준 후 바로 스킨케어를 해 주면 모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공 치료법

 

깨끗한 얼굴
깨끗한 얼굴 Pixabay로부터 입수된 Engin Akyurt님의 이미지 입니다.

 

1. 피부가 얇은 사람 : 피부가 얇고 예민한 분은 모공 아래쪽 진피 피부조직의 탄력이 약해 늘어지므로 미세니들고주파 치료를 통해 진피의 탄력을 올려주는 방법과 상처없이 표면을 수축시키는 매트릭스 레이저요법을 병행하는 치료법이 좋습니다.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라쥬란 힐러나 스컬트라 시술 등을 병행하면 피부 두께를 건강하게 회복 할 수 있어요.

2. 피부가 두꺼운 사람 : 피부가 두껍고 표면 요철이 심한 사람은 시크릿 레이저와 매트릭스 치료가 좋으며, 셀라스와 같은 프랙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미세박피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3. 여드름 넓은 모공이 있는 사람 :  모공 완화, 여드름 피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엘케어 같은 재생케어는 항산화성분을 통해 피부 세포들이 건강하게 재생하도록 돕습니다. 피지가 심하게 번들거리고 반복되는 여드름과 모공인 경우 아큐PDT치료로 피지샘 위축 및 번들거리고 늘어나는 모공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4. 흉터 등 깊은 모공이 있는 사람 : 반영구적으로 호전 가능한 레이저 치료인 인트라셀 프랙셔널 레이저 치료로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수만개 만들고 상처가 재생되면서 모공 부위에 살이 차오르게 하는 치료를 하면 흉터가 연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5. 탄력이 없어 처진 모공이 있는 사람 : 피부가 얇아 탄력이 없고 모공이 처진다면 소노 리프팅과 같은 메디컬 스킨케어나 제네시스 등의 콜라겐 재생 레이저 요법과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리쥬란 힐러 주사요법을 병행하면 수분감과 탄력 및 팽팽하고 윤기나는 모공을 회복할 수 있어요.

 

마치며!!

20대 이후 모공은 하루가 다르게 쳐지고 넓어지며 피부가 손상되는 노화 증상을 겪게 되는데 모공 관리 및 예방, 치료함으로 피부의 노화를 늦출 수 있으며 평소에 생활 습관만으로도 피부 노화 및 모공 확대를 예방 할 수 있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