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VS 새마을금고, 세금우대혜택이 꽉 찼다면 당신의 선택은?

요즘 금리가 좋은 상품을 찾기가 많이 어려운거 같아요. 물가는 하루가 다르게 오르다 보니 쪼개고 아껴도 수중에 남는 돈은 얼마 없고 주식이나 펀드에 잘 못 투자하면 이자는 커녕 원금도 반토막 날수도 있다 보니 그나마 안정적인 예금이나 적금을 찾게 되잖아요.

아시겠지만 금융권의 상품에 따라 이자가 상이하다보니 어떤 상품으로 가입해야 한 푼이라도 더 받을 수 있을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 그 중 금리가 높은  신협 VS 새마을금고 상품을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협 VS 새마을금고

 

MG새마을금고
MG새마을금고

 

신협과 새마을금고 모두 1인당 3,000만원 세금우대혜택이 있는거는 아실거예요. 그런데 새마을금고는 이자가 신협보다 좀 높은 반면 이 세금우대혜택을 받으려면 해당 지역에서만 가입을 해야 하는 커다란 단점이 있어요. 타 지역 상품을 가입한다면 세금우대혜택은 받을 수 없다는 거예요.

반면 신협의 경우 모바일로 가입시 출자금 통장 하나만 있다면 어디든 세금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해당 지역 외 타 지역 상품이 혜택이 좋다면 모바일로 타지역 고금리 우대 상품을 가입하면 세금 우대 혜택과 고금리 둘 다를 잡을 수 있다는거죠.

그러므로 신협에 먼저 가입해 세금 우대 혜택을 먼저 받고 세금우대혜택이 꽉 차서 금리만 보고 가입을 해야 한다면 좀 더 금리 혜택이 좋은 새마을금고에 가입하는게 훨씬 유리할 수 있어요.

 

신협 한아름 정기예탁금 저율과세, 12개월 4.0% 이율 !!

새마을금고 장단점

 

새마을금고가 신협보다 금리가 높고 특히 본인 나이가 65세 이상이라면 금융권에서 5,000만원까지 전액 비과세이기 때문에 세금을 전혀 내지 않고 금리를 받을 수 있으니 새마을금고에 가입하는게 유리하겠죠?

그런데 새마을금고는 종종 사건 사고 소식이 들리는데 그게 가장 불안하잖아요. 혹시 내가 돈을 찾아야 하는데 이슈로 파산이 된다면? 한동안 돈이 묶이게 되는거 아닐까?

새마을금고가 파산할 경우 1인당 2천만원까지 긴급생활자금을 신속히 선지급하고 있어 급한불은 끌 수 있고 또한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되기에 좀 시간이 지나면 받을 수는 있다지만 그래도 한동안 돈이 묶이게 되고 이자도 지급이 안 되기에 시간적인 손해 및 금전적인 손해는 따르게 되니 불안하다면 2,000만원씩 쪼개서 여러 곳에 나눠 가입을 하면 됩니다.

 

MG새마을금고 바로가기

 

새마을금고 장점

1. 상호금융만의 경쟁력 즉 지역사랑과 제1금융권인 은행과 비슷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2. 1금융권보다 높은 고금리와 조합원 가입시에는 예·적금 3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농특세 1.4%만 부과), 새마을금고 출자시에는 배당금까지(출자금 2,000만원까지 소득세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3. 예치한 금액에 대한 정해진 이자율로 예측 가능한 수익을 제공받기에 추후 계획을 쉽게 할 수 있어요.

4. 1금융권에 비해 빠르고 손쉬운 대출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단점

1. 다른 금융회사 대비 관리 감독의 사각지대로 인한 낮은 건전성으로 불법 대출이나 횡령등이 많이 발생합니다.

2. 대출이용시 1금융권보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3. 지역적인 특성으로 인한 새마을금고가 많지 않기에 부족한 접근성이나 편의성이 떨어지며, 네트워크의 제한으로 다른 지역에서의 이용이 어려워 낮은 경쟁력이 있습니다.

 

마치며!!

새마을금고의 잦은 횡령이나 불법대출등 매해 크고 작은 이슈가 많다보니 고객의 불안감이 크다는 점이 단점인  반면 고금리 이자로 잘만 운용한다면 좋은 혜택을 받아 좀 더 빠르게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이 있으니 현명하게 대처한다면 요즘 같은 불황에도 목돈을 모을 수 있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