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좌욕 샤워기 좌욕 장단점 예방, 연고 바르는 법!!

치질이란 항문 주변의 정맥이 부풀어 오르거나 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치질 치료나 예방에 좌욕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좌욕이란 따뜻한 물에 엉덩이와 항문 부위를 담그는 치료법으로 치질 좌욕 샤워기로 편하게 하는 방법이 있어요.  좌욕은 치질, 항문 열상, 항문 주위의 염증 및 통증을 완화해  다양한 항문질환과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청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질 좌욕




치질의 예방

1.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섭취하여 고섬유질 식단으로 변비를 예방해요.
2. 하루 8잔 이상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게 유지해요.

3.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 활동을 통해 변비를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요.
4. 변을 참지 않고 배변하여 변비를 예방해요.

5. 장시간 앉아 있지 않고 정기적으로 일어나서 움직여 항문 부위의 압력을 줄여요.
6. 따뜻한 물에 항문을 담그는 좌욕을 통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해요.

치질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좌욕인데 좌욕도 귀찮으면 안하게 되잖아요. 그런데 치질 샤워기는 너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치질 좌욕 샤워기 사용법




좌욕 샤워기
좌욕 샤워기 Pixabay로부터 입수된 u_rvea8j3t님의 이미지 입니다.

 

일정한 온도와 수압을 조절 할 수 있으며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너무 강한 수압은 자극이 될 수 있어요. 항문 부위를 직접적으로 세척하기보다 엉덩이와 허리 부위에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물을 뿌리는 것이 좋아요.

치질 증상이 있다면 2~3일에 한 번씩 좌욕을 하는 것이 좋으며 치질이 심할 경우 샤워기 좌욕보다 욕조나 대야를 이용한 좌욕이 더 효과적이며 좌욕 후에는 항문 주변을 충분히 건조시키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조선 정조 치질 치종의 이동, 선조들의 치료법 뭐?

치질 샤워기 좌욕법

치질 샤워기 좌욕법은 한쪽 다리를 욕조나 변기 위에 올리고 반대쪽 다리는 살짝 구부린 자세를 취한 채 샤워기온도 37~40ºC 정도의 부드러운 물살로 항문부를 3~5분 마사지하듯 적시어 줘요. 좌욕 후에 습기 차지 않게 톡톡 두르려 닦아 내고 선풍기나 드라이기로 잘 말려주면 끝!!




좌욕 장점

1. 통증 완화 : 따뜻한 물이 항문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을 촉진해 통증을 완화합니다.
2. 염증 감소 : 따뜻한 물이 염증을 줄이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줘요.
3. 청결 유지 : 항문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감염 위험을 줄여요.
4. 상처 치유 촉진 : 항문 열상이나 수술 후 상처 치유를 촉진해요.

좌욕은 특별한 단점이 없으나 과도한 좌욕은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뜨거운 물이나 화학 물질을 사용하면 안되며 5~10분 정도가 적절합니다.

 

치질 연고 바르는 법

치질 연고는 항문 주변을 부드럽게 말린 뒤 연고를 얇게 바르며 항문 내부까지 연고가 잘 도달하도록 주의해서 바르며 연고 종류는 의사 처방에 따라 스테로이드 연고, 국소마취제 연고 등을 사용합니다.  연고를 너무 강하게 바를 경우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