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의 뇌를 가진 해양생물이 있다고? 문어 3개의 심장 왜?

9개의 뇌와 문어 3개의 심장은 왜? 지능과 독특한 생물학적 특징으로 알려진 문어과에 속한 문어는 8개의 발이 있고 수컷의 제3발은 생식의 역할을 하는 매혹적인 생물 연체동물이에요. 우리 조상들에게 문어란 이름은 ‘글 좀 읊을 줄 아는 상식과 양식을 갖춘 물고기’로 선비의 상징이자 ‘글월 문’을 달아  무척추동물 중 천재라고 불릴 정도로 지능이 높은 것으로 인정하기도 했어요.

 

문어 3개의 심장 9개의 뇌




 해양의 보물 굴, 바다의 우유 스테미너, 겨울에 굴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TOP3!!!

 

3개의 심장, 9개의 뇌 문어
3개의 심장, 9개의 뇌 문어 Pixabay로부터 입수된 Marion Schmidt님의 이미지 입니다.

3개의 심장 문어

두 개의 심장은 아가미를 통해 혈액을 펌핑하는 역할을 하며, 아가미 근처에 위치하고 주로 혈액의 산소화를 처리해 아가미로 혈액을 보내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요.
하나의 심장은 산소가 공급된 혈액을 아가미에서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신속히 이동할 수 있도록 펌핑하여 문어의 기관과 조직에 필요한 산소를 몸 전체에 공급하는 중추적 역할 및 높은 산소 요구량을 충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9개의 뇌 문어

문어의 1차 뇌인 중앙 뇌는 눈 사이에 위치하며 의사 결정 및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행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해요.
문어의 8개 팔에는 8개의 말초 뇌가 각각 있어 큰 신경 세포 클러스터가 포함되어 있어요. 이러한 말초 두뇌를 통해 팔은 반 독립적으로 작동하고 복잡한 움직임과 팔의 운동을 독립적으로 제어해요. 각각의 뇌로 인한 분산된 신경계 덕분에 문어는 중앙 뇌에서 절단된 경우에도 팔을 사용하여 조정되고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답니다.

 

2010년 당시 열렸던 남아프리카공화국 축구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전을 포함해 독일이 출전한 7개 경기의 승패를 커다란 문어 한 마리가 모두 맞췄던 파울은 수조 안 투명 상자 2개를 통해 승리팀을 예측했고 결승 무대에서 스페인이 네덜란드를 꺾고 우승컵을 들어올릴지까지 맞춰 월드컵 점쟁이 문어로 알려져 있어요.

이처럼 문어는 뛰어난 감각과 운동 능력을 갖춘 복잡한 신경계를 갖추고 장소나 사물을 기억하며 9개의 뇌 중 각각의 팔에 한 개씩 뇌가 있어 자신의 의지를 담은 동작도 척척 할 수 있는거죠.

2022년 호주 시드니대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을 통해 문어가 의도적으로 동료에게 해저의 이물질을 모아 집어 던지는 장면을 확인했다 합니다. 이는 포유류가 서로 다투는 장면과 별로 다르지 않다고 하네요.

또한 일본 오키나와 과학기술대학원대학교 연구진이 미국 과학매체 사이언스얼럿을 통해 문어의 뇌파를 사상 처음으로 포착했다 발표했고 기존의 뇌파 분석이 아닌 무선 전극과 데이터 기록장치를 활용해 문어의 뇌에서 시각적인 학습과 기억을 관장했다고 발표했어요. 이로 인해 반복적인 기억이 문어에게 동료와의 사회적 관계 및 기억력과 뇌파와의 연관성을 추가로 밝힐 예정이라 하네요.

 

문어 꿈 해몽

문어를 보는 꿈은 대부분이 길몽으로 큰 재물운이 따르고 사업적으로 성공하며 뜻밖의 횡재를 하게 되며 태몽이라면 훌륭한 인재가 될 아들을 낳게 된다고 하네요.

이 글에서는 문어의 3개의 심장과 9개의 뇌는 해양 환경에서 높은 생존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바다에서 가장 지능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나 매우 효율적인 사냥꾼으로 사람들에게 친근한 해양동물이랍니다.

 

Leave a Comment